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원스 정보 및 줄거리 흥미로운 사실

by 레이영영 2024. 1. 14.

원스
원스

 

영화 '원스(Once)'는 2006년에 개봉한 아일랜드의 뮤지컬 드라마 영화입니다. 감독은 존 카니입니다. 글렌 핸사드, 마케타 잉글로바가 출연합니다. 길거리에서 음악을 하며 살아가는 남자와 길거리를 걷다가 그의 음악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그녀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정보

존 카니 감독은 출장 나간 여친을 그리워하며 런던의 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다 우연히 길거리의 노숙자를 보고 5분 만에 이 시나리오를 썼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길거리 공연에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영화를 찍을 때 영화용 카메라가 아니라 6mm 캠코더 소니의 제품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스태프들이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숨어 있어서 촬영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장면이 나온 것입니다. 

 

 

줄거리

나이가 들어가지만 자신의 꿈을 잊지 못해서 날마다 더블린 번화가에서 노래를 부르는 주인공. 그는 자신을 버리고 런던으로 떠난 전 애인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청소기 수리공인 '그'는 매일 거리에 나와 노래를 부릅니다. 마침 길거리를 지나가다 그의 음악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그녀'. 그녀는 남자의 곡에 담긴 애절한 선율을 통해 그의 음악성을 알아보게 됩니다. 체코에서 온 그녀는 행인들에게 꽃이며 잡지를 파는 사람입니다. 집에는 어린 딸과 어머니가 있습니다. 체코에서 그녀는 피아니스트였지만, 현재는 피아노숍 주인의 허락을 받아서 하루에 한 시간씩 연주를 하며 지냈습니다. 그녀의 피아노 연주를 들은 그 역시 그녀의 음악성을 알아보고, 서로 음악적 영감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곡에 작사와 작곡을 해주며 어느새 가까워지게 됩니다. 남자가 빌려 준 CD플레이어를 가지고 여자가 밤새 작사를 하다 건전지가 떨어지자 다급하게 자신의 아이의 저금통을 털어 건전지를 사 와 마지막으로 곡을 완성시키는 장면은 참 애틋한 장면 중에 하나입니다.

 

 

 

 

남자는 본격적으로 음악활동을 하기 위해 런던으로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그전에 노래를 몇 곡 녹음하고 싶다는 남자의 요청을 여자는 흔쾌히 승낙합니다. 음반 작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마지막 작업을 앞둔 둘은 잠시 바람을 쐬러 나가는데, 그때 남자는 여자에게 "아직도 그(전 남편)을 사랑하나요?"라고 묻고, 여자는 "밀루유 떼베(Miluju tebe)"라는 수수께끼의 말로 대답합니다. 결국 그들은 성공적으로 음반 작업을 마치고, 각자 갈 길로 향합니다. 밤새 마지막 음악작업을 마친 후, 남자는 여자에게 아침 식사를 같이 하자고 제안하지만 여자는 "내일 남편이 오기로 했다"며 거절합니다. 남자는 여자의 의외의 반응에 다소 당황하며, 마지막으로 아침식사나 같이 하자고 다시 제안하지만, 그녀는 다시 거절합니다. 결국 그들은 각자의 길로 떠난 뒤 다시는 서로 만나지 못합니다. 남자는 꿈을 이루기 위해 런던으로 떠나게 되고, 여자는 전 남편이 다시 돌아와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됩니다. 그리고 남자는 떠나기 전, 여자에게 피아노를 선물로 남기고 갑니다. 결국 스쳐 지나가는 잠깐의 인연이었지만 일상의 행복을 되찾게 된 그들의 모습을 보여 주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자가 했던 "밀루유 떼베"라는 말은, 체코어로 "너를 사랑해"라는 뜻이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

글렌과 마케타는 원스의 흥행 이후 자신들의 모습을 담아 낸 '원스 어게인'(원제는 밴드 이름과 같은 The Swell Season)이라는 다큐멘터리 식의 영화도 촬영하였으나 이는 별로 좋지 못한 평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우결'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인과 조권 커플이 초반에 피아노를 치며 불렀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 'Falling Slowly'가 이 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입니다. 국내에서는 약 23만 2천 관객이 관람하였습니다. '워낭소리'가 갱신하기 전까지는 국내 독립영화 사상 최고 흥행성적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전국 극장 10개에서 개봉했다고 생각하면 지금도 깨지지 않는 기록이라고 생각됩니다. 워낭소리는 274개 상영관에서 방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댓글